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 후유증의 기전

교통사고 후유증은 어떻게 생겨나는 걸까?

교통사고로 인한 편타성 손상(채찍 손상)이 일어나면 왜 여러 군데가 아픈 걸까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한 편타성 손상은 단순히 목부위의 인대, 근육, 디스크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척추가 가속 및 감속 손상으로 인해 강하게 잡아당겨지고 틀어지면서 손상된 부위 및 아니라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로 목 부분의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과 해당 부위의 타박 등이 많이 발생하고 척추가 틀어지면서 다른 부위 즉 머리, 허리, 골반 등의 통증도 발생하게 만듭니다. 척추 주변에 분포된 자율신경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기능에 문제를 주기도 하고 수면의 문제도 발생됩니다. 이는 한방에서 식체나 경(놀람)으로 진단되는데 어지러움증, 두통 심지어는 여성의 경우 생리에 문제를 주기도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3327267 r

두통은 주로 목과 머리 부분의 근육의 긴장으로 일어나는 긴장성 두통으로 여겨지고 머리 뒷부분에 있는 대 . 소후두신경이 눌리게 되는 것도 한 원인으로 보이며 외상 후 두통(posttraumatic headache)도 그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팔이나 어깨통증, 또는 팔과 어깨의 저림은 추간판 손상(디스크)이나 흉곽출구증후군,반사성 교감신경 이영양증(Reflex Sympathetic Dystrophy)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견갑골 주위의 근육이 긴장되어 발통점(트리거포인트 : 근육이 긴장으로 근육의 특정부분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발통점이 생깁니다.)을 원인으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요통은 특히 설명하기 곤란한 문제로, 편타성 손상이 결국 척추 전체를 이환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방의 매핵기 유사한 연하장애(목안에 무언가 들러 붙어 있는 느낌으로 삼키려해도 삼켜지지 않는 답답한 느낌),안혼(시력감소내지 시야가 뿌옇게 되는 것)과 같은 시각장애,귀울림(이명)과 난청 등의 청각장애 등도 많은 비율은 아니지만 임상에서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흉쇄유돌근의 근막통증중후군에 의한 경우이거나 추골동맥 혈류장애,교감신경계 외상,BarrLeiou 증후군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porterfield는 편타성 손상에서 가장 다루기 힘든 증상이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현훈(어지러움증)은 이 질환에서 잘 알려진 증상으로 Nakagawa 등이 자율신경이상증, 어지럼증(dizziness), 현기증(vertigo) 등의 기전으로 설명됩니다.

20130513_231221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