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저림과 통증 – 목디스크
목이나 어깨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팔 쪽으로의 저림이나 통증이 있는 목 디스크의 경우에는 한방 물리요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는 신경압박으로 인한 팔쪽으로의 불편감을 회복하기 위해 침치료 및 물리요법 등 다양한 치료 수단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며 팔 쪽으로의 저림이나 통증이 없이 검사상 목 디스크로 판정된 경우는 상대적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 수단 역시 간단하게 적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 기간 역시 팔 쪽으로의 저림이나 통증이 있는 목 디스크의 경우 더 길어집니다. 검사상 목디스크의 심각한 정도와 실제 증상과는 매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검사상 판단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심한 증상을 가지고 있느냐가 실제 치료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목디스크의 한방치료에 대한 논문들을 살펴보면 대개 평균적인 치료기간과 입원 일수는 30대에서 50대가 가장 길고 10-20대, 60-70대가 짧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60-70대의 경우 치료 목적이 완전한 증상 소실보다는 약간의 증상 완화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며 10~20대에서는 고령층 환자군과 달리 추간판의 퇴행화가 시작되기 전이므로 치료에 대한 반응 및 회복속도가 더 좋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고적으로 목 디스크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최급성기에는 한방물리요법을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목 디스크 발병이 오래된 만성적인 경우에는 척추 주변의 연부조직과 뼈 대사를 강화시키는 한약 투여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