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수근관증후군?

이유 없이 아픈 손목통증과 저림- 수근관증후군

수근관증후군

대개 손목이 아프고 손가락이 아프고 심지어는 팔이 저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상당한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마땅한 병명(?)이 없습니다.
주로 수근관 증후군을 말하는데 수근관 증후군도 물론 상당 부분 원인을 제공하지만 문제는 수근관 증후군으로 발전되기 전에 분명히 전조증상이 있으며 그 전조증상 단계에서 해결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너무 수근관증후군을 강조하다 보니 간과되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손목은 아래 그림처럼 움직임에 중심축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중심축 역할을 하는 부분의 인대가 약해지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이 인대들이 약해지면 일단 손목이 잘 아프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손에 제대로 힘을 쥘 수가 없게 되어 병을 따는 동작등이 힘들어지고 평행봉 자세처럼 손으로 누르고 몸을 일으킬 때 힘을 주기가 힘들어집니다.
이런 현상들이 지속되고 인대가 부담되면 탄발지라고 해서 손가락을 펼때마다 튀는 증상이나 더 심해지면 수근관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단 검사해 보는 방법을 설명해 보면 손목의 바깥부분 (손등쪽)중 정중앙 부분에 다른 팔의 엄지손가락을 대고 세번째 손가락은 손목의 안쪽부분(손바닥쪽의 손목 정중앙)에 대고 맞잡고 손목을 움직여 봅니다. 그럴때 손목에서 염발음(관절에서 나는 소리)가 나거나 손목이 흔들거리는 느낌이 들거나 아니며 손가락을 좀 더 세게 눌러볼때 그 부분에 압통이 느껴지면 인대가 약해졌다고 인정할 수 있습니다.

이 손목 인대를 강화하면 손가락이나 팔목에 힘을 제대로 쓸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져 손가락 손바닥 손목에 불필요한 부하를 주지 않게 되어 좀 더 건강한 상황에서 관절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IMG_0448_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