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안구충혈, 안구출혈

안구건조증, 안구출혈, 안구충혈 – 소생한의원 침치료

안구충혈, 안구출혈

안충혈은 년 및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질환이 있는 사람은 뚜렷한 증상을 보이지 않고 타인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의사의 진찰을 생각하기도 전에 눈의 흰자위가 충혈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 충혈은 이미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일년 내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충혈의 정도가 다릅니다. 이 질병의 상태가 매우 심각하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료 없이 저절로 치유됩니다.

충혈된 눈의 개념은 눈의 흰자위가 붉어지는 것입니다. 안구 결막과 공막 조직의 혈관이 특정 상황에서 팽창, 충혈, 충혈 또는 출혈을 일으키면 눈의 흰자위가 붉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 조직 각 부위의 혈액 공급원이 다르기 때문에 눈 충혈의 형태도 다르고 영향을 받는 병변도 다르기 때문에 안구 충혈은 많은 안과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눈충혈이 심하지 않아도 난치병일 수도 있습니다.

​40대 남성이 눈충혈로 내원했습니다. 보통은 눈의 자극이 있는 경우, 오랫동안 컴퓨터를 보거나 일을 집중하고 난 뒤 충혈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분은 자고 나면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었고 최근 두통과 어지러움증이 같이 있었던 경우입니다. 안과에서 오랫동안 치료했지만 호전과 악화를 반복해서 내원했습니다.

일주일에 1-2회씩 10여 회 치료 후 눈충혈과 두통은 모두 소실되었습니다.

안구건조증, 안구충혈, 안구출혈

​이 병은 흔하고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경락이론에 따르면 치료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치료방법으로는 수일 치료를 해도 병이 호전됩니다. 별다른 눈질환이 선행되지 않고 눈을 과로해서 생겨나는 충혈은 침치료의 호전도가 매우 좋습니다. 핸드폰을 오래 보면 눈이 바로 충혈되고 충혈된 눈이 좋아진 후 다시 핸드폰을 보게 되면 다시 눈이 충혈되고 반복적으로 눈에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서양의학적 관점에서 여타 다른 눈질환이 선행되지 않았다고 해서 일반적인 눈충혈과 출혈이 간단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누구나다 눈피로나 과로시 충혈, 출혈되지 않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내부 장기의 부조화가 있습니다.​

눈 충혈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더 이상의 악화를 피하기 위해서는 한의학적 검사를 통해 눈 충혈의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은 인체의 시각기관으로 내장기관의 청정에너지는 모두 눈으로 이어져 눈의 생리적 기능을 유지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오장(五臟) 중 어떤 장에 문제가 있더라도 눈의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그 중 간장과 비장은 안질환을 치료하는 중요한 기관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비장이 “근육 유지”와 “혈액 조절” 기능을 갖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비장은) 피를 관장하고 오장(五臟)을 따뜻하게 한다 ” 고 말하며 , 피를 조절하는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각종 출혈성 질환을 일으키기 쉽다

​내장에서 나오는 많은 양의 기와 혈액 평활근의 이완과 수축은 기와 혈액의 전달을 위한 주요 원동력이므로 평활근은 눈 충혈 치료의 핵심 근육이 됩니다.​

첫째, 평활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장이 주관하는 근육”이 비장의 주된 기능이라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전신의 기관, 혈관, 식도는 평활근으로 덮여 있으며, 정상적인 생리 조건에서 기와 혈액이 전달되어 성질을 조화시키고 방해받지 않으며 눈의 수축 기능을 보장합니다.

​둘째, 비장은 혈액을 조절합니다. “혈액의 정상적인 작용은 심장의 촉진과 간장의 조절뿐만 아니라 성질의 조절에 달려있어 경락을 따라 흐르고 정맥 밖으로 넘치지 않으며, 눈의 혈관에 피가 넘치지 않도록 합니다. 비장이 약하면 기는 혈액을 흡수하지 않고 정맥 밖으로 쉽게 넘쳐 다양한 인체 기관에서 출혈을 일으킵니다.

​위의 분석에 따르면 충혈된 눈의 원인은 비장의 기능 장애, 약한 체력, 약한 평활근, 경락의 막힘 등 입니다. 병의 원인은 비장에 있기 때문에 안병이 기준이 되고, 비장이 뿌리가 되는 경락이론에 따라 치료점을 정하면 됩니다.

​위 경락. 비장과 위는 서로의 안과 밖의 짝을 이루는 장기입니다. 위는 비장의 소화기관이다.비장은 위를 통해 기와 혈을 조절합니다. 그 다음에는 눈주변 소장경의 혈자리를 취합니다.

경혈을 자극하여 기혈의 순환을 촉진하고, 경락을 확장하며,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영양이 충분하고, 기혈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을 충실하게 하며, 비장 조절 혈액의 기능을 회복 및 개선하고, 기능을 강화합니다. 눈 근육을 강화하고 혈액이 정맥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안구건조증, 안구충혈, 안구출혈

안구건조증

안구 건조증은 눈 의 표면을 덮고 보호하는 세 개의 눈물층인 눈물막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입니다. 선명하고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매끄럽고 안정적인 눈물막이 필요합니다. 눈물막이 파괴되면 화끈거림, 가려움증, 눈물 흘림 또는 시야 흐림과 같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눈물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원인과 위험 요소는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따라서 문제의 근원에 도달하고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녹내장, 황반변성, 망막박리, 백내장 등 시력과 밀접한 증상이 있습니다. 너무나도 많아지고 흔해지고 있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임상에서 이런 환자분들을 보면 대개 안구건조증 증상을 전제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생한의원은 안구건조증을 단순한 눈물 생성과 배출 등의 문제로 인한 증상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뇌로 가는 혈액이 점차 차단되면서 안구건조증이 선행되고 뒤이어 더 심해지면 녹내장, 황반변성, 망막박리, 백내장 등 심각한 질환에 이르게 된다고 여깁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을 앓고 있는 분 중에는 어깨통증, 목통증, 두통 등을 겸하고 있는 분들이 많고 기억력저하, 브레인포그 (머리가 무겁고 멍해짐),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고 많습니다. 심하면 불안증상, 불면 증상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종류

이름만 보면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눈에서 충분한 눈물이 생성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실제로 이야기의 일부일뿐입니다. 안구건조증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눈물 결핍 안구건조증 : 눈이 충분한 눈물을 생산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눈물샘(각 눈의 위쪽, 바깥쪽 모서리)은 수성 눈물을 생성합니다. 이 눈물은 눈물막의 중간에 있는 물 층을 구성합니다. 일부 자가면역 상태는 눈물샘에 염증을 일으켜 충분한 눈물 생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증발성 안구건조증 : 눈물이 너무 빨리 증발하는 경우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마이봄샘 기능 장애입니다. 이것은 눈물막의 바깥쪽, 기름진 층을 생성하는 눈꺼풀의 땀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유성층은 불안정하고 수분층이 마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 ​혼합성 안구건조증 : 어떤 사람들은 눈물수 결핍증과 눈물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눈에서 충분한 눈물이 생성되지 않고 눈물막이 불안정함을 의미합니다. 이 두 가지 문제는 모두 안구 건조 증상을 유발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얼마나 흔합니까?

  1. 최근 5년 간 건강보험 가입자 중 안구건조증으로 요양기관을 방문한 진료인원은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2013년 약 212만명에서 2017년에는 약 231만명으로 연평균 2.1%씩 증가해 총 5년 간 8.9%(약19만 명) 증가했다.
  2.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2013년 약68만명에서 2017년 약75만명으로 11.9%(약8만 명) 증가했고, 여성은 2013년 약145만명에서 2017년 약156만명으로 7.4%(약11만명) 증가했다.
  3. 안구건조증 환자는 5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건보공단의 2017년 통계를 보면 안구건조증 전체 진료인원 5명 중 1명(19.8%)이 50대였다. 45만 6715명이 50대였고, 뒤이어 60대가 39만 1739명 (16.9%), 40대 37만 6206명(16.3%) 순으로 진료인원이 많았다.
  4. 남녀 모두 50대에서 진료인원이 가장 많았다. 50대 남자환자는 약 13만 6022명(18.2%)이었고, 여자는 약 32만 693명(20.5%)이었다.
  5. 인구 10만명 당 안구건조증 환자 수를 살펴보면 100명 중 5명이 의료기관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구분해 살펴보면, 남자는 10만명 당 2931명이었고, 여자는 6160명이 진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6. 연령대별로 분석해보면 고연령으로 갈수록 인구 10만명 대비 안구건조증 환자수가 많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70대가 인구 10만명 당 9342명으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80대 이상 연령대에서 8255명, 60대에서 7160명 순이었다.
  7.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과 박종운 교수는 “최근 5년간 안구건조증의 진료인원이 연간 2.1%씩 꾸준히 증가한 것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영상단말기의 사용이라는 환자 개별적 요인과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의 악화라는 주변 환경적 요인의 복합에 의한 현상 때문”이라고 밝혔다.
  8. 박 교수는 안구건조증이 여성환자가 많은 이유에 대해서는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눈물샘과 안구표면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고, 최근에는 화장품과 속눈썹 문신 등이 안구건조증에 일부 기여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고 말했다.
  9. 더불어 고연령일수록 안구건조증 환자가 많아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안구에서도 오랫동안 눈을 깜빡이며 눈커풀이 제 역할을 하는 동안 눈꺼풀경계에는 만성적으로 안검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 잘 나오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긁힘, 또는 모래 느낌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 ​타거나 쏘는 것
  • 빛에 민감한 느낌
  • 시야가 흐리거나 왜곡
  • 눈에서 나오는 끈적거리는 액체
  • 뺨을 타고 흐르는 과도한 눈물

​눈물이 많은 눈 증상은 혼란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구건조증의 흔한 증상입니다. 이는 마이봄샘이 눈물막의 바깥층에 충분한 기름을 만들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눈물막의 중간에 있는 물층이 너무 빨리 증발합니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눈물샘은 보상을 위해 더 많은 눈물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눈물은 기름진 층처럼 눈을 제대로 덮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안구 건조증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 ​당신의 눈은 충분한 눈물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 눈물이 너무 빨리 증발합니다.
  • 이 두 가지가 함께 발생합니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안구 건조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위험 요인

통제할 수 없는 일부 위험. 예를 들어, 나이가 들수록 안구 건조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생활 방식의 변화나 약물의 조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는 다른 위험도 있습니다.

아래 나열된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안구 건조증의 위험을 낮추거나 성가신 증상을 줄이기 위해 약간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환경 및 라이프스타일 요인 : 날씨, 화면을 보는 시간, 콘택트 렌즈 사용, 흡연 또는 알레르기와 같은 것들이 안구 건조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약물 : 우울증, 알레르기, 혈압, 녹내장 , 폐경기 및 통증을 치료하는 약물을 포함하여 특정 약물을 복용하면 안구 건조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항콜린제, 경구 피임약 및 전신 레티노이드 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의학적 상태 : 다양한 신경학적 상태, 눈 상태, 자가면역 상태 및 내분비 상태가 안구 건조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수술 : 라식, 백내장 수술 및 각막 수술을 포함한 일부 눈 수술은 안구 건조증의 위험을 높입니다 .
안구건조증, 안구충혈, 안구출혈

​소생한의원의 눈치료 : 안검사혈요법

눈꺼풀을 뒤집어서 눈꺼풀을 자락하여 사혈하는 방법입니다.

눈 주변에 쌓인 열과 어혈을 제거함으로써 눈에 새로운 피들이 잘 돌게 합니다. 시술 후 바로 눈이 시원해지고 밝아집니다.

결국 눈병은 망막, 결막, 각막 등에 혈액순환이 정체되어 새로운 피들이 잘 돌지 않아서 안압이 높아지고 염증이 생기도 변성이 오게 되는 병들입니다.

눈피로, 녹내장, 백내장, 안구건조, 눈물과다, 망막질환, 눈충혈, 시력저하, 눈의 통증 등 전반적인 눈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치료주기는 눈이 상태가 좋지 않을 때 그때마다 딱 한 번씩만 해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만성적인 질환인 경우 일주일 1-2회, 1-3개월간 치료하시면 많은 효과를 보시게 됩니다.​

♧ 주의사항

​사혈 후 20분간은 눈이 뻑뻑하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하면 쉽게 회복됩니다. 간혹은 1-2일간 불편감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처음 시술시에는 어혈이 잘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2회 째부터는 어혈 배출이 원활해집니다.

​시술 후 며칠간 눈꼽이 더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본원에서 처방하는 청안수로 세척하면 더욱 빨리 호전됩니다.

Dreamy Asian female standing in dry twig in hands in nature

기타 소생한의원 눈 질환 침치료

1. 두피침 (정안침)

두피는 뜨거운 열이 몰리는 곳이고 어혈이 쉽게 생겨나는 곳입니다. 이 두피를 자극하게 되면 안면부의 열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큽니다. 두피침을 놓은 것만으로도 눈이 시원해 지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2. 사혈

​안구건조를 치료하기 위해 사혈요법을 합니다.

백회사혈, 안검사혈, 비강사혈이 있습니다.

두피의 정점인 백회혈과 안구내 어혈이 잘 모이는 안검, 그리고 코 안의 비강내 사혈을 통해 안구의 열을 없애고 어혈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즉시 눈이 맑아지고 시원해집니다.

3. 청안수

간의 열을 없애고 신장의 기운을 보하는 한약재를 증류하고 정제하여 만든 점안액입니다.

눈물의 과도한 증발을 막고 눈이 촉촉해질 수 있는 처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안구충혈
  • 황사, 먼지시 세척
  • 알러지성 결막염
  • 눈의 가려움증
  • 안구건조
  • 시력저하
  • 눈피로

​등에 효과적이며 환자들에게 호평을 듣고 있는 처방입니다.

​4. 레이저침

레이저침은 기존의 침과 뜸의 작용을 결합한 형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침술입니다. 눈 주위의 침술은 일부 환자들에게 극심한 공포를 줄 수 있습니다. 레이저침은 침시술시 통증이 전혀 없고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일반 침술과 달리 온열효과를 같이 주기 때문에 눈주변 혈자리에 응용하기 매우 적합한 침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