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운동부족이 오십견 원인
어깨 관절을 많이 사용해서 그런거 같다거나 또는 다쳐서 어깨가 안 좋아지고 오십견이 생기는 것이다라는 생각들이 많은데 물론 이것도 원인이 되지만 실제로는 운동부족이 더 큰 원인입니다.
운동 부족을 인식하고 스스로 적극적인 노력으로 건강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운동을 많이 하게 되고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운동관련 손상이 늘어나는 것도 사실이지만 현대인 대부분은 아직 운동 부족이며 이 운동부족이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운동부족 뿐 아니라 어깨 관절을 완전한 범위내에서 사용할 일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일상 생활은 30도 정도의 범위면 충분히 해결됩니다. 타이트한 옷을 입거나 특히 여성들은 속옷을 갈아입거나 하는 동작을 제외하면 말이지요. 그리고 간혹 높은 선반위에서 물건을 꺼내거나 하는 동작. 대부분의 어깨 환자들은 어깨가 그렇게 까지 나빠지도록 평상시 별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어깨의 문제로 관절 운동범위가 많이 감소되지만 그 30도의 최소 운동범위를 침범하지 않는 한 ,,,그리고 너무 타이트한 옷을 갈아입거나 하지 않아도 된다면…높은 곳에서 물건을 꺼내야 할 일이 없다면…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일이 없다면…인지 하기 쉽지 않습니다.
운동부족은 절대적인 움직임의 부족을 말하기도 하지만 충분한 범위로 어깨 관절을 움직이지 않아서 입니다.
좀 어색한 비유이긴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사양의 자동차라도 주차장에 세워두는 용도의 차는 시간이 갈수록 자동차 본래의 기능은 계속 떨어지게 됩니다. 본래의 기능을 충분히 사용할 때 그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