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요법으로 어깨 통증을 벗어나자
추나요법은 어깨 통증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모든 어깨 통증에 유효한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나 급성적인 염증이 아닌 만성적인 통증에는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어깨 동작 중 가장 다치기 쉬운 동작이 외전 동작이며 또한 어깨 문제시 두드러지게 제한되는 동작도 외전이다.
외전은 아래 그림처럼 팔을 옆으로 벌려 머리방향으로 올리는 동작이다.
그런데 사실 아래의 어깨 동작이 단순히 어깨만의 움직임으로는 완전한 동작이 나올 수 없다. 구체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 0-60도 : 어깨 관절만 움직여서 올라갈 수 있는 범위 (그림1)
- 60-120도 : 흉곽은 가슴부위의 갈비뼈와 등뼈(흉추) 등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여기에 견갑골이라고 하는 날개뼈가 관절을 형성한다. (그림2)
- 이 견갑흉곽관절이 움직여서 120도까지 올릴 수 있게 된다. 흉곽의 상태가 좋아야 견갑흉곽관절이 정상적 기능을 할 수 있으며 흉곽이 제 위치에 있으려면 척추의 기능이 올바르게 유지되어야 하며 편평등 굽은등 과전만 허리 등으로 등의 구조가 변형되면 견갑골이 제대로 된 위치를 유지하기 어렵다
- 120-180 : 반대쪽으로 몸통이 굽혀지면서 머리(귀옆)까지 벌릴 수 있게 된다. (그림3)
몸통이 제대로 굽혀지려면 척추의 기본적인 기능이 뒷받침 되어야 하며 여기서 단순히 흉추 뿐 아니라 골반과 요추의 기능도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 반대쪽 몸통 굴곡이 정상적으로 기능될 수 있다.
관절생리학 그림 인용